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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천지 계시록 비교, 하늘에 있는 군대들 (계 19:14) 본문
56. 하늘에 있는 군대들 (계 19:14)
◎ 국내 저자들의 견해
저자명 |
저자들의 견해 |
페이지 |
김재준 |
특별한 언급이 없음 |
|
김응조 |
도덕과 신앙의 표징인 세마포로 단장한 천상의 군대는 천사와 성도로 조직된 그리스도의 수행군(隨行軍)을 상징 |
p.821 |
조용기 |
깨끗한 세마포를 입고 백마를 타고 신랑의 뒤를 따르는 하늘의 군대는 신부들(환난 전에 휴거된 성도들만)을 상징 |
p.279 |
박수암 |
하늘의 천사들(마26:53, 슥14:5)과 모든 성도들(계17:4)을 포함하는 상징적 표현 |
p.248 |
이상근 |
성도들과 천사들로 조직된 그리스도의 군대를 상징 |
p.234 |
석원태 |
천사들이다. 또한 성도들을 의미하기도 한다. 왜냐하면 세마포 흰 옷은 바로 성도들의 의상이기 때문이다. |
p.377 |
박윤선 |
천사들과 모든 성도들을 상징 |
p.324 |
◎ 외국 저자들의 견해
저자명 |
저자들의 견해 |
페이지 |
데이크 |
모든 시대의 구원받은 자들과 부활한 성도들과 하늘의 모든 천사들을 상징 |
p.707 |
존 슨 |
신부의 옷차림인 희고 깨끗한 세마포로 단장한 부활(휴거)한 성도들이나 순교자의 일행을 상징 |
p.515 |
비더울프 |
영화로움을 입은 성도들이 포함된 군대를 상징 |
p.507 |
헨드릭슨 |
거룩한 천사들이 희고도 청결한 세마포를 입고 그리스도를 옹위하며 출현하는 것을 상징 |
p.225 |
렌스키 |
천사들인지 영광스런 성도들인지는 결정하기 어렵다. 그러나 성서적 추리로는 천사들인 것으로 결론을 내리게 한다. |
p.443 |
왈부르드 |
성도들과 거룩한 천사들로 조직된 군대를 상징 |
p.893 |
래 드 |
성도를 가리킬 가능성도 있지만, 하늘의 천사들의 무리일 가능성이 더 많다. |
p.331 |
바른 증거
하늘에 있는 군대는 계시록 4장에 본 네 생물과 그 주변에 있는 눈 곧 영들이다. 이 군대는 계시록 5장11절에 기록되기를 그 수가 만만이요 천천이라 하였고, 시편 68편 17절에는 하나님의 병거가 천천 만만이라고 하였다. 또 이사야 31장 3절에 “애굽은 사람이요 신이 아니며, 그 말들은 육체요 영이 아니라.” 고 하였다. 하나님과 가브리엘 천사가 오실 때 말을 타고 오지 않았고, 계시록의 천사들도 말을 타고 요한에게 나타나지 않았다. 다만 심판하는 전쟁 때인 계시록 6장과 19장에 말을 타고 나타났다.
하늘에는 영이 있고 땅에는 육체가 있다. 그리고 영은 육체가 없어도 가고 올 수 있으며 말이 없어도 왕래할 수 있다. 그러면 말을 탔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영과 영끼리 싸운다면 육체가 필요 없을 것이며, 육적인 문제로 육과 육이 싸운다면 영은 이와 상관없을 것이다. 영이 육을 들어 싸우는 것은 영육이 서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요일4:1~6 참고). 이러므로 사람이 말을 타고 활로 싸우는 것같이, 영은 육체를 말로 삼아 타고 싸운다.
본문에는 백마와 그 탄 자가 나온다. 백마는 죄 없는 깨끗한 사명자요, 그 위에 탄 자는 하나님 소속의 영이다. 이 백마와 그 탄 자들이 곧 하늘에 있는 군대들이다. 하늘은 영계도 되고, 이 영계의 영들이 이 땅의 해, 달, 별(선민)이 있는(창37:9~11) 장막에 함께하면 이 곳도 하늘이 된다. 본문의 전쟁터가 이 땅이므로, 영이 육체를 타고 싸우는 그 곳이 하늘이며, 본문의 ‘하늘에 있는 군대들’은 영육이 하나 되어 대적과 싸우는 자들의 군대들이다.
이는 현장에서 보고 들은 자의 증거로, 이 증거가 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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